지역 역사교육의 장

한림대학교 박물관

  • home
  • 박물관 소개
  • 인사말

인사말

문화재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우리 역사연구에 기여

한림대학교 박물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한림대학교 박물관은

선사와 역사시대의 유물과 민속품을 등을 수집 정리하고, 보전과 전시를 통해 학내 구성원 뿐 아니라 지역주민에게 역사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, 문화재에 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우리 역사연구에 기여하고자 1988년 한림대학교 부속기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.

본 박물관은 제1전시실(고고역사실), 제2전시실(민속·공예실), 야외전시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. 소장유물은 도ㆍ토기류, 고서화 등 1,700여 점을 비롯하여, 강원도 및 주변 지역에 대한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3,000여 점의 국가귀속유물을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.

대표적인 전시유물로는 우리박물관이 발굴조사 한 춘천 신매리와 천전리 유적, 양주 대모산성과 강화 외규장각지 유적 등지에서 출토된 선사시대부터 역사시대에 이르는 유물과 백제ㆍ신라ㆍ가야의 고대 토기류, 고려시대 자기류, 조선시대의 명기(明器)와 장롱 등 민속품이 있습니다.

우리 박물관은 상설전시와 학술강연회를 통해 역사에 관심 있는 본교 교직원 및 학생 그리고 지역주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박물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 또한 강원도 및 주변지역의 문화재 조사를 통해 강원지역의 문화재를 보호하고, 연구하는 강원지역의 향토문화개발 연구를 담당하는 중추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.


- 1종 박물관(종합) : 강원 제69호

- 박물관 학예사 경력인정대상 기관

- 육상지표조사 및 육상발굴 조사기관